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리츠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7월 17일부터 2021년 8월 17일까지의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39,45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7,292,100개와 비교하면 17.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382 미디어지수 307,411 소통지수 464,284 커뮤니티지수 470,540 시장지수 2,194,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4,02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93,011과 비교하면 9.06% 하락했다.
2위, ESR켄달스퀘어리츠 ( 대표 박래익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809 미디어지수 175,655 소통지수 147,523 커뮤니티지수 134,340 시장지수 1,519,9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1,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61,052와 비교하면 22.28% 하락했다.
3위, 제이알글로벌리츠 ( 대표 오남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76 미디어지수 113,648 소통지수 104,131 커뮤니티지수 89,312 시장지수 1,354,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8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74,241과 비교하면 9.71% 하락했다.
4위, 신한알파리츠 ( 대표 이준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200 미디어지수 100,520 소통지수 209,995 커뮤니티지수 163,456 시장지수 662,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9,2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61,501과 비교하면 10.42% 하락했다.
5위, 코람코에너지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140 미디어지수 83,291 소통지수 80,781 커뮤니티지수 66,552 시장지수 651,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0,17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54,410과 비교하면 2.30% 하락했다.

이어 "2021년 8월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7,292,100개와 비교하면 17.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31% 하락, 브랜드이슈 36.84% 하락, 브랜드소통 9.44% 하락, 브랜드확산 28.12% 하락, 브랜드시장 2.0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17일부터 2021년 8월 17일까지의 리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