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7월 12일부터 2021년 8월 12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6,622,1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7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1,229,405개와 비교하면 25.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8,108 미디어지수 622,221 소통지수 1,092,098 커뮤니티지수 1,365,937 사회공헌지수 273,543 CEO 지수 203,47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5,37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34,120과 비교하면 31.95% 상승했다.
2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5,021 미디어지수 667,721 소통지수 1,074,714 커뮤니티지수 1,330,113 사회공헌지수 111,224 CEO 지수 56,5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5,2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3,566,186과 비교하면 22.41% 상승했다.
3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3,274 미디어지수 897,224 소통지수 1,064,754 커뮤니티지수 661,272 사회공헌지수 218,017 CEO 지수 45,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9,79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31,380과 비교하면 38.59% 상승했다.
4위, 하나카드 ( 대표 권길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1,265 미디어지수 1,827,712 소통지수 405,553 커뮤니티지수 628,285 사회공헌지수 70,929 CEO 지수 49,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3,72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39,919와 비교하면 117.31% 상승했다.
5위, 롯데카드 ( 대표 조좌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0,741 미디어지수 576,922 소통지수 721,149 커뮤니티지수 563,271 사회공헌지수 88,568 CEO 지수 19,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9,9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25,059와 비교하면 16.59%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