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7월 11일부터 2021년 8월 11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95,5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95,512개와 비교하면 18.7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790 미디어지수 228,563 소통지수 289,220 커뮤니티지수 296,645 시장지수 2,162,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7,03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69,411과 비교하면 18.20% 하락했다.
3위,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857 미디어지수 412,763 소통지수 418,532 커뮤니티지수 657,381 시장지수 863,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7,39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29,654와 비교하면 15.36% 상승했다.
4위, LX하우시스 ( 대표 강계웅, 강인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930 미디어지수 289,933 소통지수 374,746 커뮤니티지수 280,119 시장지수 440,2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8,9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21,668과 비교하면 2.02% 하락했다.
5위,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허기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299 미디어지수 179,056 소통지수 250,274 커뮤니티지수 218,610 시장지수 730,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1,4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15,703과 비교하면 39.96% 상승했다.

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95,512개와 비교하면 18.7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2.31% 하락, 브랜드 이슈 28.54% 하락, 브랜드 소통 21.65% 하락, 브랜드 확산 12.56% 하락, 브랜드 시장 5.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11일부터 2021년 8월 11일까지의 32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