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7월 10일부터 2021년 8월 10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1,306,9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257,789개와 비교하면 4.2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797 미디어지수 950,746 소통지수 763,476 커뮤니티지수 1,150,705 사회공헌지수 231,142 CEO지수 144,5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1,391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33,580과 비교하면 18.33% 상승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201 미디어지수 539,788 소통지수 724,072 커뮤니티지수 781,758 사회공헌지수 197,516 CEO지수 283,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5,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52,231과 비교하면 0.80%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272 미디어지수 313,387 소통지수 359,555 커뮤니티지수 675,807 사회공헌지수 117,436 CEO지수 561,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1,9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13,287과 비교하면 7.72% 상승했다.
4위, 흥국생명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084 미디어지수 311,047 소통지수 283,711 커뮤니티지수 607,653 사회공헌지수 139,069 CEO지수 194,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0,16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56,795와 비교하면 17.56% 상승했다.
5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변재상, 김평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976 미디어지수 177,540 소통지수 217,862 커뮤니티지수 425,611 사회공헌지수 145,610 CEO지수 131,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4,9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13,603과 비교하면 0.10%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2,257,789개와 비교하면 4.2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6% 하락, 브랜드이슈 1.94% 하락, 브랜드소통 20.18% 하락, 브랜드확산 20.41% 상승, 브랜드공헌 6.17% 상승, CEO평가 2.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