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7월 4일부터 2021년 8월 4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938,2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645,995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장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8,061 미디어지수 1,130,546 소통지수 544,905 커뮤니티지수 504,423 사회공헌지수 170,8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8,79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99,089와 비교하면 2.28% 하락했다.
3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472 미디어지수 100,730 소통지수 63,993 커뮤니티지수 185,176 사회공헌지수 24,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45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5,608과 비교하면 13.04% 하락했다.
4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318 미디어지수 53,393 소통지수 69,850 커뮤니티지수 114,101 사회공헌지수 24,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6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6,373과 비교하면 10.72% 하락했다.
5위,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31 미디어지수 82,226 소통지수 30,890 커뮤니티지수 71,037 사회공헌지수 29,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3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7,283과 비교하면 47.65% 하락했다.

이어 "2021년 8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됐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와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4일부터 2021년 8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