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7월 2일부터 2021년 8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717,396개와 비교하면 5.4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46 미디어지수 40,347 소통지수 36,950 커뮤니티지수 49,484 시장지수 10,222,757 사회공헌지수 26,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26,5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6,699와 비교하면 2.25%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907 미디어지수 553,279 소통지수 209,060 커뮤니티지수 181,528 시장지수 3,174,051 사회공헌지수 151,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1,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89,060과 비교하면 7.5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993 미디어지수 507,976 소통지수 272,962 커뮤니티지수 444,619 시장지수 2,041,252 사회공헌지수 75,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9,46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38,372와 비교하면 13.34%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987 미디어지수 263,793 소통지수 196,351 커뮤니티지수 149,482 시장지수 2,083,670 사회공헌지수 33,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8,8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32,685과 비교하면 8.82% 하락했다.

이어 "2021년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717,396개와 비교하면 5.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5% 하락, 브랜드이슈 28.07% 상승, 브랜드소통 7.97% 하락, 브랜드확산 15.09% 하락, 브랜드시장 4.24% 하락, 브랜드공헌 25.1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2일부터 2021년 8월 2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