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3월 국내 11개 시중 은행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처음으로 조사대상에 포함된 케이뱅크(K뱅크)의 경우 9위에 랭크돼 눈길을 끌었다.
20일 빅데이터뉴스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공동으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1분기 국내 11개 시중은행의 정보량과 감성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은행은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케이뱅크(K뱅크, 은행장 이문환) ▲SC제일은행(은행장 박종복) ▲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 등 총 11곳이다.
조사 결과 'KB국민은행'이 12만 7714건으로 정보량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우리은행'으로 11만 4209건을 기록했다.
'씨티은행'은 1만 1713건으로 11개 은행중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국내 11개 은행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NH농협은행'이 49.62%로 유일하게 40%를 넘겼다.
이어 'Sh수협은행'이 32.15%, 'SC제일은행' 30.65%, 'KB국민은행' 30.21%, '신한은행' 29.70%, '우리은행' 28.68%, 'IBK기업은행' 25.23%, '카카오뱅크' 23.67%, '케이뱅크' 22.91%, '하나은행' 19.04% 순으로 드러났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은행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 정보량이 적은 은행의 경우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여부에 따라 감성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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