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지난 5월1일부터 8월8일까지 100일간 온라인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20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이다.
연구소가 임의 선정한 조사대상 브랜드 아파트는 ▲대우 푸르지오 (㈜대우건설 대표 김형) ▲현대 힐스테이트(현대건설 대표 박동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 김창학) ▲GS 자이(GS건설 대표 임병용) ▲롯데캐슬(롯데건설 하석주) ▲대림 e-편한세상(대림산업㈜ 대표 배원복) ▲삼성 래미안(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 이영호) ▲두산 위브(두산건설 대표 김진호) ▲호반 써밋(호반건설 대표 김대헌) ▲중흥 S클래스(중흥건설 대표 백승권) ▲포스코 더샵(㈜포스코건설 대표 한성희) ▲금호 어울림(금호건설 대표 서재환) 등이다.
또 ▲반도 유보라(반도건설 대표 박현일) ▲SK 뷰(SK건설 대표 안재현) ▲코오롱 하늘채(코오롱글로벌㈜ 대표 윤창운) ▲현대 아이파크(HDC현대산업개발 대표 권순호) ▲한신 더휴(한신공영㈜ 회장 최용선) ▲우미 lynn(우미건설 부회장 이석준) ▲한화포레나(한화건설 대표 최광호) ▲태영 데시앙(태영건설 대표 이재규) ▲부영 사랑으로(㈜부영주택 회장 이중근) 등이다.
분석 결과 대우 '푸르지오'가 17만7781건으로 21개 브랜드중 톱을 기록했으며 ▲힐스테이트 11만9448건 ▲자이 9만1118건 ▲롯데캐슬 7만9393건 ▲e-편한세상(이편한세상) 5만6159건으로 관심도 빅5를 차지했다.
이어 ▲삼성 래미안 ▲두산 위브 ▲호반 써밋 ▲중흥 S클래스 ▲포스코 더샵 ▲금호 어울림 ▲반도 유보라 ▲SK 뷰 ▲코오롱 하늘채 ▲한신 더휴 등 순을 보였다.

20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를 살펴본 결과 '부영 사랑으로'가 가장 높아 눈길을 끌었다.
소비자 순호감도는 부영 '사랑으로', 대림건설 'e-편한세상', 한화건설 '포레나' 3개 브랜드가 60%대 이상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부영 '사랑으로' 순호감도는 64.59%로 20개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이어 한화 '포레나' 63.07%, 대림 'e-편한세상' 62.10%, 태영 '데시앙' 58.79% 순이었다.
GS 자이 '순호감도'는 39.69%를 기록, 20개 브랜드 아파트중 가장 낮았다.
연구소 관계자는 "종합부동산세·양도소득세·취득세등 부동산 세율이 전반적으로 크게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부정률이 전반적으로 10%대 미만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소비자들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