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8월 15일부터 2019년 9월 16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1,683,5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486,146개와 비교하면 17.3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3,388 미디어지수 726,233 소통지수 944,532 커뮤니티지수 393,503 사회공헌지수 523,844 CEO지수 118,9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0,460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33,387와 비교하면 0.45% 상승했다.
3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하만덕, 변재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281 미디어지수 427,958 소통지수 419,261 커뮤니티지수 77,299 사회공헌지수 647,674 CEO지수 23,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68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42,147와 비교하면 99.51%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1,539 미디어지수 140,008 소통지수 369,660 커뮤니티지수 128,143 사회공헌지수 248,383 CEO지수 343,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1,558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46,782와 비교하면 38.97% 상승했다.
5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647 미디어지수 269,346 소통지수 607,212 커뮤니티지수 89,963 사회공헌지수 342,281 CEO지수 83,4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8,8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12,516와 비교하면 14.66% 상승했다.

구 소장은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486,146개와 비교하면 17.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30% 하락, 브랜드 이슈 6.39% 상승, 브랜드 소통 77.84% 상승, 브랜드 확산 7.52% 하락, 브랜드 공헌 34.44% 하락, CEO평가 20.60%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