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7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 사이에 실시되는 <2016 영화 소비자 조사> 항목에 영화 관람료 관련 6개 항목, 극장 내 매점 이용 관련 5개 항목, 영화 상영 전 광고 관련 5개 항목 등 총 16개 항목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관람료 ‘꼼수’ 인상 논란은 올해 3월부터 CGVㆍ롯데시네마ㆍ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가 한 두 달 간격으로 도입한 좌석별 시간대별 차등요금제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영진위의 영화관람료 조사는 매년 조사하는 한국 영화산업 결산과 월별로 조사하는 영화산업 결산 조사에서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매출액을 관람객수로 나눈 값을 평균 관람료로 계산해 제시하는 게 전부여서 소비자 불만 사항을 제대로 조사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3대 멀티플렉스가 팝콘, 탄산음료 등을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것도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이지만, 영진위의 조사는 매출액 중 매점수입 금액과 매점 이용 경험률, 평균 지출 비용에 대한 조사가 전부여서 한계가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영진위는 △매점 이용 경험 여부 △매점 이용 시 지출 비용 △팝콘 등의 가격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지 △적정 가격에 대한 의견 △상영관 내 외부음식 반입 가능함을 안내 받았는지, 인지하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게 된다.
영화 상영 전 광고가 지나치게 많다는 소비자 불만도 큰 데, 그동안 이에 대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번에 새로 조사되는 항목은 △상영 전 광고를 본 경험 여부 및 체감시간 △극장시간표 시간 10분후 실제 상영이 시작됨을 안내받았는지, 인지하는지 여부 △상영 전 광고를 보거나 보지 않을 선택권이 적절히 주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상영 전 광고 상영에 대한 의견 △상영 전 광고는 몇 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등 5가지이다.
영화진흥위원회는 현재 매년 조사하는 <영화 소비자 조사>의 용역 입찰 공고를 마치고 업체를 선정 중인데,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반영한 조사항목을 추가한 뒤 그 결과를 2017년 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김병욱 의원은 “영화관을 찾는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제때 정확히 조사해야 개선 대책을 늦지 않게 마련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불만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태영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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