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10월 3일부터 2025년 11월 3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647,0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87,857개와 비교하면 8.3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덕산네오룩스, LX세미콘, 서울반도체, 이녹스첨단소재, AP시스템, 오성첨단소재, 선익시스템, 소룩스, 미래나노텍, HB테크놀러지, 우리바이오, DMS, 토비스, 파인텍, 힘스, 미래컴퍼니, 아나패스, 금호전기, 톱텍, 에프엔에스테크, 디바이스이엔지, 와이투솔루션, 베셀, 아이씨디, 위지트, 야스, 코이즈, 디아이티, 아바텍, 루멘스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덕산네오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823 미디어지수 100,016 소통지수 155,753 커뮤니티지수 173,084 시장지수 272,024 사회공헌지수 34,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8,12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92,238과 비교해보면 28.86%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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