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선두…"LG·삼성물산 순"

김수아 기자

2022-11-29 09:06:18

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선두…"LG·삼성물산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화 2위 LG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주사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6,360만8,0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2,292만4,378개와 비교하면 18.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 LG, 삼성물산, CJ, SK, 두산, GS, 한국조선해양, 에코프로, 코오롱, 효성, LS, HD현대, 롯데지주, 풀무원, DL, 넥센, 두산밥캣, 경동인베스트, 대웅, 한진칼, 웅진, 일동홀딩스, 한국앤컴퍼니, 한미사이언스, 아모레G, NICE, 서연, 대덕, HDC 순이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만2,776 미디어지수 891만883 소통지수 890만6,693 커뮤니티지수 618만4,889 시장지수 108만4,089 사회공헌지수 41만1,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8만94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만6,997과 비교하면 4.65%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2,292만4,378개와 비교하면 18.2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56% 상승, 브랜드이슈 26.83% 상승, 브랜소통 13.02% 상승, 브랜드확산 25.77% 상승, 브랜드시장 8.52% 상승, 브랜드공헌 36.4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