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MZ세대 오픈마켓 관심도 톱…'티몬' MZ세대 실질 관심도 1위

최효경 기자

2022-09-15 08:50:00

'쿠팡' MZ세대 오픈마켓 관심도 톱…'티몬' MZ세대 실질 관심도 1위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최근 1년간 MZ세대가 가장 관심있는 오픈마켓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총 포스팅 수 대비 MZ세대 포스팅 비율, 즉 실질 관심도가 가장 높은 업체는 '티몬'으로 조사됐다.

1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1년간(2021.09.01~2022.08.31) 커뮤니티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9개 채널을 대상으로 '오픈마켓 전체 포스팅 수'와 유저가 자신의 나이를 밝힐수 있는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대와 30대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업체는 1년간 전체 포스팅 수(괄호안) 순으로 △쿠팡(259만9,897건) △인터파크(19만6,197건) △11번가(십일번가 포함,19만2,531건) △G마켓(지마켓 포함, 17만7,717건) △옥션(16만2,159건) △티몬(9만8,799건) △위메프(5만3,104건) 등이다.

전체 포스팅 집계시 개인이 포스팅할수 없는 '뉴스' 채널과 오픈마켓의 주요 마케팅 채널인 '블로그, 카페' 채널은 제외했으며 옥션의 경우 서울옥션과 케이옥션, 지지옥션 등 '옥션'이 들어간 11개 업체를 제외 키워드로 설정, 타업체 정보량이 옥션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프로필 게시가 가능한 7개 채널에서 MZ세대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쿠팡으로 총 1만4,640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 조사는 온라인에서 자신의 나이를 밝힌 소수 포스팅 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1만 건이 넘는 포스팅은 데이터앤리서치 조사에서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던 이례적인 기록으로 쿠팡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지대함을 엿볼수 있다.

2위는 △티몬으로 3,542건을 기록했으며 △11번가 2,937건 △위메프 1,211건 △G마켓 1,181건 △인터파크 898건 △옥션 863건 순으로 집계됐다.

'쿠팡' MZ세대 오픈마켓 관심도 톱…'티몬' MZ세대 실질 관심도 1위
전체 정보량에서 2030 MZ세대 포스팅이 차지하는 비중을 별도로 집계한 결과 티몬의 MZ세대 관심도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티몬은 전체 정보량 9만8,799건, MZ세대 포스팅 수 3,542건에 달해 MZ세대 포스팅 점유율이 3.5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위메프 2.28% △11번가 1.53% △G마켓 0.66% △쿠팡 0.56% △옥션 0.53% △인터파크 0.46%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티몬의 경우 카페, SNS 등 여러 채널에서 MZ세대 언급이 골고루 언급됐다"면서 "특히 티몬데이와 티몬스테이지, 데스노트 등의 이벤트 포스팅이 상위권 연관어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