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면세점 브랜드평판 이달 1위 차지…"평판지수도 상승"

김수아 기자

2022-09-01 09:00:37

롯데면세점, 면세점 브랜드평판 이달 1위 차지…"평판지수도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719만1,7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지난 8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680만9,055개와 비교하면 5.6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순이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523 미디어지수 270,439 소통지수 379,800 커뮤니티지수 1,595,914 사회공헌지수 100,8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4,54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95,480과 비교하면 6.6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6,809,055개와 비교하면 5.62%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8% 상승, 브랜드이슈 5.08% 상승, 브랜드소통 5.41% 상승, 브랜드확산 6.22% 상승, 브랜드공헌 3.8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