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올 1분기 빅데이터 관심도 1위…'오리온' 호감도 '톱'

심준보 기자

2022-04-19 08:24:25

'롯데제과' 올 1분기 빅데이터 관심도 1위…'오리온'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분기 국내 3개 제과업체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롯데제과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3개 제과업체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3개 제과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롯데제과(대표 신동빈, 이영구) ▲오리온(대표 이승준) ▲크라운해태(크라운제과 대표 윤석빈) 등 3개사다. 단, 오리온의 경우 가비지 제거를 위해 제과, 과자, 스낵, 제품, 간식 등 관련 키워드를 넣어 검색했으며 프로농구 구단 고양 오리온스 관련어는 제외했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롯데제과로 총 3만249건을 기록했다.

2위는 2만6534건을 기록한 오리온이었다.
크라운해태가 2만3433건으로 3개 제과업체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롯데제과' 올 1분기 빅데이터 관심도 1위…'오리온' 호감도 '톱'
본지는 국내 3개 제과업체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2위인 오리온이 63.02%로 1위에 올랐다.

이어 관심도 1위 롯데제과는 37.20%로 순호감도는 2위였다.

크라운해태가 순호감도 3위를 기록해 가장 낮았으나 35.32%로 2위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제과업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