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본지는 2021년 한해 동안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1만개 사이트에서 국내 4개 대형마트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뉴스 채널의 경우 개인의 의중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검색에서 제외했다.
분석대상 대형마트는 '정보량 순'으로 ▲이마트(대표 강희석) ▲홈플러스(대표 이제훈) ▲롯데마트(롯데쇼핑㈜ 대표 강성현) ▲농협하나로마트(농협유통 대표 정연태) 등이다.
분석 결과 지난해 온라인 게시물 수(총 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이마트'가 174만7127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농협하나로마트'의 정보량은 20만1761건으로 집계됐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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