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3분기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3개 드럭스토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드럭스토어는 정보량 순으로 ▲올리브영(씨제이올리브영㈜, 대표 구창근) ▲롭스(롯데쇼핑㈜, 대표 강성현), ▲랄라블라(GS리테일㈜, 대표 허연수, 김호성)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의 경우 '올리브영'이 2021년 3분기 정보량 17만6210건으로 2020년 3분기 14만7863건에 비해 2만8347건 19.17% 늘며 1위를 차지했다.
'롭스'는 지난해 3분기 4만400건으로 2020년 3분기 4만1247건에 비해 847건 2.05% 줄며 2위를 기록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1위였던 '올리브영'이 64.9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랄라블라'가 62.87%로 2위였으나 1위와는 미미한 차이였다.
'롭스'가 43.50%로 3개 드럭스토어 중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타 업종과 비교하면 낮은 편은 아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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