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10일부터 2021년 9월 10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749,8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134,242개와 비교하면 4.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925 미디어지수 312,258 소통지수 307,330 커뮤니티지수 310,945 시장지수 2,260,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6,61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47,038과 비교하면 7.07% 상승했다.
3위, 동양 ( 대표 정진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611 미디어지수 672,362 소통지수 524,836 커뮤니티지수 235,415 시장지수 226,6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7,92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64,993과 비교하면 144.17% 상승했다.
4위, KCC글라스 ( 대표 김내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166 미디어지수 247,379 소통지수 260,083 커뮤니티지수 446,351 시장지수 661,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5,50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14,445와 비교하면 41.16% 상승했다.
5위,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허기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41 미디어지수 207,121 소통지수 242,235 커뮤니티지수 313,518 시장지수 884,4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1,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61,497과 비교하면 16.64% 상승했다.

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134,242개와 비교하면 4.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7% 하락, 브랜드 이슈 11.78% 상승, 브랜드 소통 16.46% 상승, 브랜드 확산 14.76% 하락, 브랜드 시장 9.3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10일부터 2021년 9월 10일까지의 32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는 KCC, 쌍용C&E, 동양, KCC글라스, 한일시멘트, 동화기업, 벽산, 보광산업, LX하우시스, 일신석재,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한솔홈데코, 성신양회, 에스와이, 아세아시멘트, 이건산업, 한일현대시멘트, 유니온, 고려시멘트, SG, 부산산업, 삼일씨엔에스, 조광페인트, 모헨즈, 동양파일, KHE&T, 라이온켐텍, 강남제비스코, 서산 순이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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