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2일부터 2021년 9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833,3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020,139개와 비교하면 15.60% 하락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327 미디어지수 290,765 소통지수 425,801 커뮤니티지수 215,812 시장지수 1,015,054 사회공헌지수 252,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07,846과 비교하면 16.91% 상승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99 미디어지수 245,616 소통지수 180,401 커뮤니티지수 88,648 시장지수 755,595 사회공헌지수 217,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2,08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29,460과 비교하면 31.17% 하락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644 미디어지수 99,729 소통지수 118,486 커뮤니티지수 49,563 시장지수 777,787 사회공헌지수 67,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6,4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65,818과 비교하면 14.97% 하락했다.
5위, STX중공업 ( 대표 최순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563 미디어지수 35,274 소통지수 42,098 커뮤니티지수 17,721 시장지수 374,222 사회공헌지수 71,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3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35,455와 비교하면 30.06% 하락했다.

이어 "2021년 9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020,139개와 비교하면 15.60%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0% 상승, 브랜드이슈 50.26% 하락, 브랜드소통 17.51% 상승, 브랜드확산 52.26% 하락, 브랜드시장 8.48% 하락, 브랜드공헌 14.5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2일부터 2021년 9월 2일까지의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