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1~2/28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주요 신용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부회장 정태영)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BC카드(대표 이동면) ▲하나카드(대표 장경훈)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권준학)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신한카드'가 1만7505건을 기록, 10개 신용카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신한카드'는 2위 '삼성카드'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지만 지난해 2~11월을 대상으로한 12월 조사에 이어 1위 자리를 지켜 선두를 지켜냈다.
이어 '우리카드' 1만3685건, 'KB국민카드' 1만3506건 순으로 1만건을 넘겼다.
또 'BC카드' 8001건, '하나카드' 7516건, '롯데카드' 6365건, 'NH농협카드' 6157건 순이었다.
10개 신용카드사 중 '씨티카드'의 정보량이 1859건으로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올 1~2월 10개 신용카드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 '씨티카드'가 50.29%로 유일하게 50%대를 넘기며 10개 신용카드 중 가장 높았다.
이어 ‘농협카드' 49.91%, ‘KB국민카드' 47.56%, ‘롯데카드' 47.28%, ‘BC카드' 46.35%, ‘하나카드' 45.60%, ‘현대카드' 45.38% 순이었다.
관심도 1위 ‘신한카드'와 2위 ‘삼성카드'는 각각 44.22%와 41.54%로 5·6위를 기록했다.
‘우리카드'가 28.52%로 가장 낮았다. 이는 우리은행 채용청탁 관련 이슈때문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며 카드사들의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행사에 따라 감성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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