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11월 8일부터 2025년 12월 8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7,128,904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66,800개와 비교하면 20.7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디아이씨, HL만도, 성우하이텍, 삼성공조, 넥센타이어, 에스엘, 세방전지, 명신산업, 유니크, SJG세종, 일진하이솔루스, 화신, DN오토모티브, 서연이화, 우리산업, 아진산업, 삼기, 유니온머티리얼, 한국단자, 오리엔트정공, 태양금속, 코리아에프티, 현대공업, 모트렉스, 동원금속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254 미디어지수 822,522 소통지수 329,521 커뮤니티지수 887,960 시장지수 3,616,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1,7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851,495와 비교해보면 0.85%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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