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2025년 9월 10일부터 2025년 10월 10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2,096,439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1,010,270개와 비교하면 20.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0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리노공업, 젬백스, 원익IPS, 테크윙, DB하이텍, 하나마이크론, 주성엔지니어링, 이오테크닉스, 동진쎄미켐, 솔브레인, 제주반도체, 티씨케이, ISC, 에스앤에스텍, 피에스케이, 유진테크, 신성이엔지, 제우스, 코미코, 와이씨, 미코, 유니테스트, 에프에스티, 디아이, 하나머티리얼즈, 네오셈, 테스 순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8,485 미디어지수 7,027,308 소통지수 5,341,882 커뮤니티지수 9,864,691 시장지수 49,727,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39,78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5,392,598과 비교해보면 36.19%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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