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7월 1일부터 2025년 8월 1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09,2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539,178개와 비교하면 12.1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마린엔진, 한국카본, STX엔진,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케이에스피, 삼영엠텍, 한라IMS, 일승, KS인더스트리, 동방선기, 메디콕스, 삼영이엔씨,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3,136 미디어지수 1,463,783 소통지수 1,151,218 커뮤니티지수 881,101 시장지수 6,131,835 사회공헌지수 297,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18,49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544,070과 비교해보면 1.95%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