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은 결혼식이나 장례식과 같은 인생의 대소사를 치를 때도 반드시 필요한 필수품으로 수요가 많은 만큼 전국적으로 업체도 많고 공급 방식도 정말 다양하다. 실제로 전국 꽃집 현황은 2021년도 기준으로 약 26,000개에 달한다. 이는 100대 생활밀집업종 중 약 24위에 해당하는 개수로 꽃 가게가 세탁소, 정육점, 빵집, 폰 가게보다 많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이 꽃을 구매하는 60%이상이 선물이나 화환으로 구매되고 있으며, 주로 대도시와 주요 도시, 특히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서 많이 찾을 수 있다. 공급이 몰려 있는 만큼 경쟁도 매우 심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게를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사계절로 나위는 계절적 특성상 꽃집 상품 라인업은 각 계절에 따라 변화할 수밖에 없는데, 생화는 빨리 시들기 때문에 각 시즌별로 판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큰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꽃집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꽃집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손실을 줄이고 가게를 알려 수익구조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타겟 고객에 대한 정의
꽃집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어떤 고객을 목표로 하는지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를 타겟 고객 정의라고 하며 꽃집은 다양한 타겟 고객을 고려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결혼 준비 커플, 생일 및 기념일 축하, 기업 및 사업 관계, 장례식 및 조문, 시즌별 특화상품, 특별한 이벤트와 기념일 등에 꽃을 필요로 한다.
▷꽃집과 예식장의 제휴, 웨딩패키지 사례
꽃 가게는 예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예비 신랑신부를 위해 웨딩 패키지를 제공한다 거나, 기업과 장기 계약을 맺고 임직원들의 생일이나 경조사를 위한 맞춤형 꽃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들도 있다.
물론 이런 타겟 고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겟에 맞는 마케팅이 진행되어야 한다. 만약 예비부부를 위한 패키지를 제공한다면 웨딩 관련 블로그 게시물이나 소셜미디어 캠페인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주문 및 배달 강화
꽃집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선 온라인 주문 및 배달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온라인 주문과 배달 서비스는 꽃집뿐만 아니라 많은 자영업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다. 꽃 가게는 사용자의 경험이 편리하도록 홈페이지나 자체 쇼핑몰을 개발하여 고객이 손쉽게 꽃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하면 매출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자체 주문 프로세스나 결제 시스템이 있다면 더욱 좋지만 그게 없는 경우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면 물류 파트너를 지정해 배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으며, 여기에 배송 추적 기능까지 제공한다면 고객이 쉽게 주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축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에게 구독 모델을 제공하여 정기적으로 꽃다발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계절이나 기념일마다 꽃다발을 고객들에게 정기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들이 기념일을 기억하게 하고 추억을 공유하게 함으로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지역 커뮤니티 관계 구축
꽃집 마케팅에 있어 지역 커뮤니티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로컬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장사가 잘 되는 꽃집들은 기본적으로 지역에서 열리는 이벤트나 축제 등 다양한 행사에 참가하는 경우가 많다.
▷웨딩카페와 제휴 된 꽃가게 사례
지역에서 열리는 이벤트와 축제는 가게를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축제에서 직접 꽃다발을 판매하거나 꽃 장식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
또한 지역 매체나 블로거들과 협력하여 내 가게를 소개하고 현지 커뮤니티에 노출시켜 제휴를 맺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지역 기부활동에 참여하여 꽃다발을 병원이나 양로원 어린이집 등에 기증하여 평판을 높인다면 지역 내에서 알아서 찾아주는 꽃집이 될 수도 있다.
▷고객 리뷰 및 피드백 활용
고객 리뷰와 피드백은 꽃집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체가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방법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 리뷰, 구글 리뷰, 인스타그램 리뷰와 같은 리뷰를 활용해 고객의 경험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주문 이후 카카오톡이나 문자, 이메일을 통해 만족도 조사나 리뷰 요청을 전송하고 솔직한 의견을 수용하는 것도 좋다. 이를 통해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좋은 리뷰를 얻기 위해 리뷰 작성이나 피드백 제공에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고객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고객들이 리뷰를 작성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는 할인 쿠폰이나 선물, 혜택 등이 있다. 리뷰를 남겨준 고객들과는 지속적으로 연락을 유지하고 감사의 표시를 전한다면 재주문 확률이 높아진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
위의 모든 전략들이 제대로 이행되려면 기본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시각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꽃다발 사진, 꽃 예술 작품, 고객 리뷰 등을 업로드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 꽃과 화환에 대한 유용한 정보, 꾸미기 아이디어 등을 제공하고 고객들이 꽃을 어떻게 사용하고 돌봐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면 훨씬 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본인 가게만의 특별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알리고 새로운 꽃 제품 출시 정보를 전파한다면 좀 더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꽃집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인 마케팅 요소만 있고, 타겟 고객 정의나 커뮤니티 관계 구축과 같은 단계가 없을 시엔 고정 고객층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꽃집은 음식점과 같은 업종과 달리 특별한 날이 아닌 이상 일반 고객들이 찾지 않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규모가 큰 꽃집들은 정기적으로 꽃을 필요로 하는 곳들과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역 단체나 커뮤니티와의 제휴도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 단순히 꽃을 필요로 하는 개인에게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 객단가를 높여 기업이나, 단체에도 납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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