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시는 서해선 연장 구간인 소사~대곡 노선에 다음달 1일부터 전동차 운행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연장 구간에는 서해선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김포공항역 ▲능곡역 ▲대곡역 등 5개 역이 들어선다.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오전 7∼9시)에는 13분 간격으로, 나머지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전동차가 운행한다.
그간 부천 소사역에서 고양 대곡역으로 이동할 경우 서울 지하철 1호선, 2호선, 경의중앙선을 이용해 1시간 10여 분이 소요됐다. 하지만 이번 개통으로 20분 만에 갈 수 있게 됐다.
특히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는 서울 지하철 7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향후 GTX-B 노선과도 이어진다.
2031년에는 부천 대장∼서울 홍대선이 개통되는 원종역에서도 환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을 맡은 소사~대곡선은 총 길이 18.3km며 1조 5,557억원의 건설비가 소요됐다. 2021년 6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한강 하저터널 건설과 전동차 도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6년 착공 후 7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이번 개통을 통해 서해선이 고양 대곡역에서 안산 원시역까지 연결되면서 수도권 서부 교통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