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한시은 기자

2023-04-20 09:06:06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배달앱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2021~2022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3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쿠팡이츠'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요기요,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쿠팡이 운영하고 있는 '쿠팡이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매달 5만건을 훌쩍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년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50만건을 넘어 눈길을 끌었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쿠팡이츠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쿠팡이츠는 지난 2021년 총 65만2,13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3만5,886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7만8,630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3.90% 늘어나며 80만8,002건을 기록했다. 지난 8월 가장 적은 5만8,902건을, 지난 5월 가장 많은 7만9,110건을 보였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데이터앤리서치는 쿠팡이츠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쿠팡이츠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5.92% 부정률 14.95%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0.97%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3.33%P 하락했지만 부정률은 0.43%P 떨어졌다. 긍정률 하락으로 인해 순호감도는 2.89%P 낮아졌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2022년 순호감도는 28.08%를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이츠는 지난 2022년 ▲카페 59만4,128건 ▲블로그 8만5,795건 ▲인스타그램 7만1,828건 ▲뉴스 2만4,057건 ▲커뮤니티 1만5,440건 ▲트위터 8,696건 ▲유튜브 4,418건 ▲지식인 2,469건 ▲페이스북 638건 ▲카카오스토리 316건 ▲기업/단체 152건 ▲정부/공공 65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카페와 블로그에서 언급이 많은 것은 긍정적이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지난 2022년 쿠팡이츠와 관련된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와 속성을 드러내는 '요기요', '파트너'가 상위에 랭크됐다.

'요기요'는 쿠팡이츠 관련 포스팅 수 58만1,796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파트너'가 48만5,37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카카오'는 46만6,637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배민 44만4,812건 △커넥트 35만1,233건 △쿠팡 16만7,674건 △좋아하다 10만9,813건을 기록했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쿠팡이츠는 2,013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73.12%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40대 10.58% △30대 10.58% △10대 5.02% △50대 0.7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쿠팡이츠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20%P 이상 높았다.

4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8%P 가량 더 높아 젊은 계층과 구매력있는 계층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은 향후 성장성에서 좋은 시그널을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배달앱 기획③] 쿠팡이츠, 12개 채널 중 카페 정보량 톱…20~40대 관심도 높아 '비전 청신호'
지난 2022년 쿠팡이츠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쿠팡이츠는 성별이 드러난 1만2,845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34.71%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65.29%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하면 쿠팡이츠에 대한 남성의 관심도가 여성의 관심도보다 현저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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