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기획②] 현대모비스, 불황에도 호감도↑…"미래기술 선도 이미지 확고"

최효경 기자

2023-03-30 08:35:14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현대카드, 현대차증권, 현대제철, 이노션, 현대오토에버, 현대글로비스, 현대위아,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입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현대제철'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으며 이번 2회에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으로 최근에는 시스템 솔루션과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게재합니다.<편집자 주>

지난해 경기 침체 여파로 상장사를 비롯한 주요 대기업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가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와중에도 ​현대모비스의 호감도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현대모비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총 45만8,56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8월에 가장 적은 2만1,690건을, 1월에 가장 많은 7만1,852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38.61% 줄어들며 28만1,511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6월에 가장 적은 1만7,378건을, 1월에 가장 많은 3만1,816건을 나타냈다.

주가 하락으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떨어진 것이 정보량 감소 요인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모비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6.30%, 부정률 8.29%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38.01%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51.81%, 부정률 11.55%로 순호감도 40.26%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2년 부정률이 3.26%P 상승했지만 동시에 긍정률이 5.51%로 더 큰 폭 늘어나며 순호감도는 2.25%P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경기침체가 길어지고 주가 하락이 장기화하면 기업들의 호감도가 낮아지는게 일반적이지만 현대모비스는 오히려 상승해 이목을 끌고 있다.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불황에도 불구하고 현대모비스의 긍정률이 크게 늘어난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현대모비스의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30개를 들여다봤다.

그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좋아하다'로 지난해 '현대모비스' 키워드가 들어간 총 포스팅 수 28만1,511건에서 무려 3만9,984번이나 거론됐다. 현대모비스 전체 포스팅의 14.2%에서 '좋아하다'라는 연관어가 포함된 것으로 한마디로 유저 7명중 1명 꼴로 현대모비스 포스팅에 이 연관어를 올린 것이다.

'기대하다'가 3만2,596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높다 32,469건 △최고다 28,046 △성장 26,317 △상승 24,245 △추천해요 23,043 △강화 22,358 △높이다 21,208 △솔루션 20,540 △기회 20,130 △노력 19,859 △성공 19,338 △장점 19,286 △개선 17,782 △협력 17,407 △새로운 17,370 △최초 16,895 △중요하다 14,647 △체결 14,550 △경쟁력 14,056 △성과 13,822 △맞추다 13,683 △승리 13,581 △달성 12,708 △도움 12,496 △쉽다 12,473 △기술 개발 11,986 △양산 11,309 △인기 11,307 건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농구 울산 현대모비스의 선전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현대모비스가 새로운 기술 개발과 눈부신 자동차 솔루션 등이 크게 주목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부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 1위는 '우려하다'로 총 1만1047건을 기록, 유일하게 1만건대를 보였다.

이어 △어렵다 6067건 △약세 5957 △감소하다 5814 △급락 5532 △침체 4840 △별로다 4458 △부담 4396 △하락세 4128건 순으로 나타나 주로 주가 하락과 관련한 키워드가 많았으며 그나마 2위 이하의 부정 키워드 포스팅 수는 모두 1만건 미만에 불과했다.

[현대차그룹 기획②] 현대모비스, 불황에도 호감도↑…"미래기술 선도 이미지 확고"


지난 2022년 현대모비스 '중립'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투자'가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투자 7만7,722건 ▲부품 7만179건 ▲개발 6만4,867건 ▲전기차 4만4,760건 ▲반도체 3만9,837건 ▲에너지 3만1,589건 ▲전환 2만9,888건 등으로 나타났다.

중립키워드 역시 긍정키워드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 미래 비전과 관련한 키워드가 많았다.

[현대차그룹 기획②] 현대모비스, 불황에도 호감도↑…"미래기술 선도 이미지 확고"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뉴스21만6,184건 △블로그 9만4,017건 △카페 8만3,075건 △커뮤니티 4만5,191건 △유튜브 1만1,419건 △트위터 6,339건 △기업/단체 2,012건 △인스타그램 1,950건 △페이스북 1,165건 △지식인 481건 △정부/공공 199건 △카카오스토리 63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10만9,996건 △블로그 6만6,187건 △카페 6만5,737건 △커뮤니티 2만1,003건 △유튜브 8,981건 △트위터 6,339건 △인스타그램 1,249건 △페이스북 732건 △기업/단체 689건 △지식인 414건 △정부/공공 167건 △카카오스토리 17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트위터 1개 채널을 제외한 11개 채널에서는 모두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대차그룹 기획②] 현대모비스, 불황에도 호감도↑…"미래기술 선도 이미지 확고"

지난 2022년 현대모비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여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17.66%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성별이 드러난 991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8.83%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1.17%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현대모비스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도는 보이는 수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가 B2B기업이란 것을 감안하더라도 향후 미래 성장성 담보를 굳건하게 하기위해서는 여심을 공략하는 전략도 고려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기획②] 현대모비스, 불황에도 호감도↑…"미래기술 선도 이미지 확고"
현대모비스와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현대모비스는 2,841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97.4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현대모비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50%P 가까이 높았다. 백분율로는 100% 가까이 높은 셈으로 한마디로 MZ세대 핵심 연령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은 이 회사 미래 비전에 청신호가 켜져있음이 빅데이터상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밖에 △30대 1.23% △10대 0.88% △40대 0.35% △50대 0.14%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현대모비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다른 상장 대기업들과 달리 '미래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는 이미지가 여러 데이터군(群)에서 포착되고 있는데다 젊은 층의 관심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지속가능 경영 및 성장성 측면에서 강한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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