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기획①] 대한민국 20대, SK하이닉스 사랑 독보적…불황에도 비전 '맑음'

최효경 기자

2023-03-22 08:00:06

자료 = 데이터앤리서 / 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 / 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기업은 SK㈜,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SK E&S,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C, SK네트웍스, SK에코플랜트, SK케미칼, SK가스, SK에너지, SK온, SK브로드밴드 등이지만 검색결과에 따라서 변동될수 있습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SK하이닉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편집자 주>

SK그룹 계열 종합 반도체 제조사 SK하이닉스는 지난 2022년 업황 침체로 국민의 관심도는 줄었지만 20대 젊은 층의 압도적인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SK하이닉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결과 SK하이닉스는 지난 2021년 총 78만9,012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9월에 가장 낮은 4만3,745건을, 4월에 가장 높은 8만8,438건을 나타냈다.

반면, 2022년에는 전년인 2021년에 비해 15.16% 줄어든 66만9,436건을 기록했으며 6월에 가장 낮은 5만105건을, 10월에 가장 높은 6만8,220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관심도 하락 이유는 2월24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이후 글로벌 경기가 가라앉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SK그룹 기획①] 대한민국 20대, SK하이닉스 사랑 독보적…불황에도 비전 '맑음'
데이터앤리서치는 SK하이닉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50.61%, 부정률 11.76%로 순호감도 38.85%를 기록한 데 비해 2022년 긍정률 41.91%, 부정률 23.52%로 순호감도 18.40%를 나타냈다.

2022년 긍정률이 전년비 8.7%P 하락하고 부정률은 2배 증가하며 순호감도 역시 20.45%P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호감도가 하락한 것은 경기침체로 인해 실적이 악화하면서 투자자들이 부정 포스팅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긍정률이 부정률을 두배 이상 웃돌고 있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이 미래에 대한 전망을 여전히 밝게 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한 커뮤니티 채널인 '뽐뿌'의 한 유저는 "SK하이닉스는 아마존 대란템이라 불리며 우수한 성적을 낸, 가성비 갑 골드 P31부터 소비자용 SSD 시리즈 중 가장 높은 데이터 처리 속도의 성능 깡패 플래티넘 P41까지실질적인 성능 밸런스가 잘 잡힌 완성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플래티넘 P41은 동급 최고 속도와 성능을 구현했고, 높은 전력 효율성으로, 상당히 성능 밸런스가 잘 잡혔다"라고 말하고 SK하이닉스의 SSD를 추천하기도 했다.

[SK그룹 기획①] 대한민국 20대, SK하이닉스 사랑 독보적…불황에도 비전 '맑음'
채널별 정보량 조사에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21년 ▲뉴스 28만6,654건 ▲카페 20만7,045건 ▲블로그 18만651건 ▲커뮤니티 7만1,921건 ▲유튜브 2만2,062건 ▲트위터 9,855건 ▲인스타그램 4,060건 ▲기업/단체 3,596건 ▲지식인 1,675건 ▲페이스북 886건 ▲정부/공공 541건 ▲카카오스토리 66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27만4,780건 ▲블로그 18만1,653건 ▲카페 11만1,150건 ▲커뮤니티 5만7,673건 ▲유튜브 2만6,467건 ▲트위터 8,481건 ▲기업/단체 3,292건 ▲인스타그램 2,637건 ▲지식인 1,923건 ▲739건 ▲정부/공공 596건 ▲카카오스토리 45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블로그, 유튜브, 지식인, 정부/공공 4개 채널에서는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스,카페,커뮤니티,트위터,인스타그램,기업/단체,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8개 채널에서는 2021년에 비해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업황이 후퇴하면서 뉴스 등의 보도량은 줄었지만 블로그, 유튜브 등 일반 국민 들의 조회수가 많은 채널들의 포스팅이 되레 늘어난 것은 향후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SK그룹 기획①] 대한민국 20대, SK하이닉스 사랑 독보적…불황에도 비전 '맑음'
지난 2022년 Sk하이닉스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3명중 2명 꼴인 것으로 드러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SK하이닉스는 성별이 드러난 5,596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65%, 여성이 작성자인 경우는 35%로 나타난 것이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중 성별이 드러난 글들의 75%가 여성임을 감안하면 SK하이닉스에 대한 65%의 남성 관심도는 평균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음을 엿볼수 있다.

[SK그룹 기획①] 대한민국 20대, SK하이닉스 사랑 독보적…불황에도 비전 '맑음'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의 비율이 95.74%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SK하이닉스는 1만2,277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95.74%를 차지, 압도적인 관심도를 나타냈다.

이외에는△ 40대 1.70% △ 30대 1.64% △ 50대 0.67% △10대 0.25%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글의 연령중 20대가 50% 안팎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SK하이닉스에 대한 MZ세대 사랑은 유별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일시 적자를 내고 있지만 SK하이닉스의 미래 비전은 매우 밝다는 풀이도 가능하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