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3월 톱…"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3-03-09 09:04:23

안랩,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3월 톱…"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안랩 2위 코난테크놀로지 3위 디어유 순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9일부터 3월 9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41만2,5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54만6,840개와 비교하면 38.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3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안랩, 코난테크놀로지, 디어유, 더존비즈온, 알체라, 비트나인, 모아데이타, 한글과컴퓨터, 맥스트, 엑셈, 스코넥, 바이브컴퍼니, 라온피플, 이스트소프트, 위세아이텍, 한컴위드, 알서포트, 케이사인, 엠로, 폴라리스오피스, 키네마스터, 윈스, 브레인즈컴퍼니, 오비고, 웹케시, 핸디소프트, 비즈니스온, 플랜티넷, 링크제니시스, 미디어젠 순이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안랩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만8,705 미디어지수 87만3,783 소통지수 77만1,526 커뮤니티지수 66만8,329 시장지수 178만310 사회공헌지수 15만2,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4,7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8만6,854와 비교해보면 10.9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소프트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4,154만6,840개와 비교하면 38.1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63% 상승, 브랜드이슈 62.01% 상승, 브랜드소통 48.93% 상승, 브랜드확산 86.43% 상승, 브랜드시장 10.93% 상승, 브랜드공헌 61.2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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