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3-01-20 09:26:19

부산시,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대구시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20일부터 1월 20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가 4,724만1,793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159만9,925개와 비교하면 8.45% 줄어들었다고 20일 밝혔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부산시, 서울시, 대구시, 제주시, 수원시, 천안시, 고양시, 창원시, 청주시, 인천시, 안산시, 포항시, 용인시, 세종시, 평택시, 울산시, 남양주시, 대전시, 안양시, 경주시, 전주시, 화성시, 시흥시, 김해시, 김포시, 구미시, 성남시, 진주시, 하남시, 서귀포시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4,279 미디어지수 50만186 소통지수 31만7,227 커뮤니티지수 88만6,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87만8,092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6만9,790과 비교해보면 32.1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부산시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8% 상승, 브랜드이슈 6.56% 하락, 브랜드소통 0.89% 하락, 브랜드확산 16.1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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