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1위…"한진칼·아시아나항공 순"

김수아 기자

2022-11-01 09:02:36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1위…"한진칼·아시아나항공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30만9,0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5만3,200개와 비교하면 10.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순이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만1,429 미디어지수 59만9,920 소통지수 77만6,920 커뮤니티지수 136만4,790 시장지수 1,544만9,921 사회공헌지수 41만9,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만2,5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10만9,863과 비교하면 10.1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5만3,200개와 비교하면 10.4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2% 상승, 브랜드이슈 46.16% 상승, 브랜드소통 14.94% 상승, 브랜드확산 18.74% 하락, 브랜드시장 18.93% 하락, 브랜드공헌 93.5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