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2.06 Mon.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9월 톱…카카오페이·삼성페이 순

기사입력 : 2022-09-26 09:08:02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평판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6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982만1,597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으며 이는 지난 8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는 2,674만3,160개와 비교해 25.88% 줄어들었다고 2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한달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페이팔, 스마일페이, 토스페이, 제로페이, 알리페이, SK페이, SSG페이, LG페이, 페이나우, 우리페이, 케이페이, 티몬페이, T페이, 엘페이, 쿠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만3,226 미디어지수 120만8,284 소통지수 163만1,161 커뮤니티지수 145만9,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63만2,053으로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3만2,698과 비교하면 13.79%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이번 분석결과 중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2% 하락, 브랜드이슈 17.07% 하락, 브랜드소통 7.96% 하락, 브랜드확산 42.6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