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8.09 Tue.

농협 축산경제,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목장관리 플랫폼 'NH하나로목장' 공식 출시

기사입력 : 2022-06-29 13:35:09
center
NH하나로목장 화면예시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농협(회장 이성희)경제지주 축산경제는 빅데이터와 ICT 기반의 스마트 목장관리 플랫폼인 'NH하나로목장'을 29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농협이 지난해부터 개발해 온 'NH하나로목장'은 곳곳에 흩어져 있는 축산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우농가가 목장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 본인 농장의 한우개체 이력번호 중 하나를 입력하고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목장의 축우 현황과 혈통정보 ▲농·축협을 통한 사료구입 내역 ▲축산물공판장 출하 기록과 번식·출하성적 ▲축산물 시세 등 경제 및 경영정보가 제공되어 농가의 가축생산 및 농장관리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한우개량사업소에 정액 신청과 함께 당첨결과 확인도 가능해져 농가 편의사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호환 기종에 한하여 ICT 장비와 연동도 가능해 축우의 발정과 건강이상 여부를 원격으로 상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하반기에는 ▲농가별 맞춤 정액추천 및 계획교배 정보 ▲농가별 종합컨설팅 정보 ▲농협 축산연구원을 통한 유전체분석 결과조회 ▲축산물공판장 실시간 출하현황 조회 ▲축산관련 보조금 정보 ▲한우농가 커뮤니티 ▲축협 공지사항 알림 등 한우 농가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애플리케이션과 연계되는 발정 탐지기 종류도 목걸이형에서 이표(耳標)형과 체내 삽입형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축산업도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데이터기반의 고도화된 기술 산업으로 변화해야한다”며,“'NH하나로목장'을 축산 디지털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축산업을 미래지향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