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질주

김수아 기자

2022-06-09 08:57:42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질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조사됐다. ​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5월 9일부터 6월 9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4,427만4,024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2,409만4,638개와 비교하면 16.2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현대자동차, 롯데, 카카오, CJ, 농협, 네이버, 한화, KT, 신세계, 현대백화점, GS, 두산, 쿠팡, DB, 한국투자금융, 포스코, KT & G, 한진, 넥슨, 동원, 한솔, 미래에셋, 현대중공업, 대림, 한국타이어, 효성,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79,052 소통지수 2,222,031 커뮤니티지수 3,112,229 사회공헌지수 1,570,378 소비자지수 2,056,6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40,3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336,075와 비교하면 19.3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24,094,638개와 비교하면 16.26%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30.37% 상승, 브랜드 소통 10.72% 상승, 브랜드 확산 10.40% 상승, 브랜드 공헌 16.50% 상승, 브랜드 소비 17.3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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