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봇 서비스 ‘큐디(Qd) 3.0’은 ‘KB국민카드 모바일홈’앱에서 발생하는 카드 관련 각종 업무 문의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답변 및 업무 처리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이다.
이번 챗봇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고객별 맞춤형 혜택 및 서비스 제안이 가능해졌고, 문자 메시지(LMS/SMS)를 통해 별도 앱 설치 없이 웹(WEB)으로 실시간 챗봇 상담도 제공된다.
특히 최신 자연어 처리 대화 모델을 적용해 그동안 금융권 전반에서 챗봇 상담의 약점으로 지적 되어왔던 상담 정확도를 한층 강화했다.
이번 챗봇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챗봇을 연계한 타겟 마케팅 기능인 △플로팅 메시지(화면에 떠있는 메시지) △톡배너(챗봇 내 개인화 배너) 등을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 범위가 확대되었다.
모바일웹(Web) 기반 아웃바운드 챗봇 상담은 별도 앱의 설치 없이 간편하게 챗봇 상담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카드사용등록 △신용카드, 체크카드 자동갱신 △반송카드 재배송 △ 이용대금명세서 주소 최신화 △앱PUSH 재등록 업무에 대해 대기시간 없는 원스톱 자가 처리(Self-Closing)를 지원한다.
대상 고객은 문자 메시지(LMS/SMS)를 통해 업무별 아웃바운드 챗봇 접속 링크(URL)를 안내 문구와 함께 수신하고, 챗봇 접속 후 즉시 거래(상담)을 완료하는 방식이며, 서비스 운영 경과에 따라 지원 가능 업무의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최신 자연어 처리 대화 모델을 적용한 ‘큐디(Qd) 3.0’은 고객이 입력한 발화(질문)에 대한 의도 분석 성공률이 대폭 향상되어, 그동안 금융권 전반 챗봇 상담의 약점으로 지적 되어왔던 상담 정확도에 대한 우려를 적극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현 빅데이터뉴스 기자 suhyeun@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