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시멘트, 시멘트 기업 관심도 1위…'쌍용C&E' 호감도 '톱'

심준보 기자

2022-01-25 08:10:03

한일시멘트, 시멘트 기업 관심도 1위…'쌍용C&E'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해 7개 시멘트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보량을 집계한 결과 한일시멘트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는 25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7월부터 9월까지 7개 시멘트 기업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임의선정 분석 대상 7개 시멘트 기업은 올 1분기 정보량 순으로 ▲쌍용C&E(대표 홍사승, 이현준) ▲한일시멘트(대표 전근식) ▲성신양회(대표 김상규) ▲아세아시멘트(대표 임경태, 김웅종) ▲삼표시멘트(대표 이종석) ▲한일현대시멘트(대표 전근식) ▲한라시멘트(임경태, 황석용) 등이다.

금번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단기적 주식 상승으로 인한 정보량 폭증과 호감도 급등을 경계하고자, 증권 관련 스팸 정보량을 제외하고 조사했다.

분석 결과 이 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한일시멘트'로 총 7650건을 기록했다.

‘성신양회’가 7408건으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이었으며, ‘쌍용C&E’가 5765건으로 3위였다.

참고로 지난 2020년 1~10월 기간을 대상으로 했던 조사에서는 '쌍용양회공업'(현 쌍용C&E)가 1위, '성신양회'가 2위였다.

한일시멘트, 시멘트 기업 관심도 1위…'쌍용C&E' 호감도 '톱'
본지는 7개 시멘트 기업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3위였던 '쌍용C&E'가 36.5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쌍용C&E‘ 36.51%, ‘아세아시멘트’ 35.73%, ‘삼표시멘트’ 33.67%, ‘한일현대시멘트’ 33.21%, ‘한라시멘트’ 29.71%, ‘한일시멘트’ 28.75% 순이었다.

'성신양회'가 22.96%로 7개 시멘트 기업 중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시멘트 업종의 기업간 호감도 차이는 크지 않아 큰 의미는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시멘트 기업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