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Family)과 시간을 보내면서 느끼는 ‘재미(Zam)’와 ‘편의’를 우선시 하겠다는 소비심리를 반영한 키워드다.
◆가족 편의 강조하는 프리미엄 가전, 인테리어 관련 인기 지속
식기세척기는 지난 2021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 늘어났다. 로봇청소기도 지난해 판매 신장률이 전년 대비 23% 올랐으며, 침구청소기(24%), 의류건조기(12%) 양문형 대형냉장고(19%) 등의 판매도 크게 늘었다. 편리한 ‘홈쿡’을 위한 프리미엄 인덕션(52%), 홈카페를 완성시켜줄 에스프레소머신(15%)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때론 간편하게, 때론 럭셔리하게… 집밥 양극화 가속화
◆취미도, 여가도 가족과 함께
집에서 가족들과 영화감상이나 음악감상을 위한 프로젝터/스크린, 사운드바의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8%와 16%만큼 증가했다. 피로를 풀며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안마의자도 동기간에 35% 판매량이 늘었다.
노래방 기분을 집에서 내려는 심리도 이어져, 노래방기기, 조래방조명/미러볼 역시 각 18%, 31%나 더 판매됐다. 와인셀러(21%)를 비롯한, 오프너 등과 같은 와인용품(39%), 술잔(37%), 전통주(52%) 등도 판매가 늘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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