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1.25 Tue.

'쇼핑의 달' 11월 오픈마켓 관심도 1위 '쿠팡'…호감도 최고 '인터파크'

코세페·블프·광군제 등 몰린 11월 7개 오픈마켓 대상 빅데이터 분석

기사입력 : 2021-12-08 08:59:58
center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코리아세일페스타(11월1일~15일), 중국 광군제(11월11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26일) 등이 몰려 쇼핑의 달로 불리는 11월 가장 높은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를 기록한 오픈마켓 업체는 '쿠팡'으로 나타났다.

본지는 8일 뉴스·커뮤니티·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메타(구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0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국내 7개 오픈마켓을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카페와 블로그는 오픈마켓 업계의 주요 마케팅 수단이어서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조사 대상 국내 7개 주요 오픈마켓은 11월 '정보량 순'으로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 ▲인터파크(대표 이기형 강동화) ▲11번가(대표 이상호) ▲G마켓(이베이코리아 대표 전항일) ▲옥션(이베이코리아 대표 전항일) ▲티몬(대표 전인천, 장윤석) ▲위메프(대표 하송) 등이다. 단 인터파크의 경우 조사시 인터파크도서, 인터파크티켓, 인터파크투어 등의 자회사 수치도 포함된 것이다.

집계결과 올 11월 '쿠팡'을 키워드로 한 온라인 포스팅 수가 16만3871건에 달해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인터파크'가 5만4792건으로 5만건을 넘기며 2위를 차지했으며 '11번가'는 3만8477건으로 3위였다.

이어 'G마켓'은 2만2906건, '옥션' 2만1390건, '티몬' 1만1403건 순이었다.

'위메프'는 8091건으로 가장 적었으나 6위와 큰 차이는 없었다.

center
7개 오픈마켓을 대상으로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인터파크'였다.

'인터파크'의 경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45.19%로 가장 높아 관심도 2위에 이어 순호감도 역시 높은 순위를 나타냈다.

이어 '위메프' 45.04%, 'G마켓' 37.26%, '티몬' 36.65%, 옥션' 33.41% '11번가' 27.43% 순이었다.

관심도 1위 '쿠팡'은 19.09%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오픈마켓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