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19.64% 올라"

김수아 기자

2021-12-07 09:00:18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19.64% 올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SK 순으로 조사됐다. ​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1년 11월 7일부터 2021년 12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664만5,303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1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1,303만9,930개와 비교하면 12.0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카카오, 현대자동차, CJ, 농협, 네이버, 신세계, 한화, GS, 쿠팡, 두산, DB,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동원,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한국항공우주산업, 한진, 대림, 코오롱, 한솔, 셀트리온, LS, KCC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85,261 소통지수 3,190,437 커뮤니티지수 3,617,461 사회공헌지수 1,947,103 소비자지수 1,062,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02,2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9,040과 비교하면 19.6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2021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039,930개와 비교하면 12.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0.91% 하락, 브랜드 소통 2.37% 하락, 브랜드 확산 14.50% 상승, 브랜드 공헌 34.95% 상승, 브랜드 소비 46.3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