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 순풍…백화점 빅3 중 관심도 톱

2020·2021년 3분기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심준보 기자

2021-10-25 08:05:29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 순풍…백화점 빅3 중 관심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백화점 빅3 중 올 3분기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현대백화점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비 관심도 증가율도 현대백화점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으며 호감도는 롯데백화점이 1위를 기록했다.

25일 본지는 올 3분기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백화점 3개사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관심도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 분석도 실시했다.

분석 대상 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 ▲롯데백화점(롯데쇼핑 대표 강희태) ▲신세계백화점(대표 차정호) 등 빅3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현대백화점'이 올 7~9월 총 23만6473건을 기록, 지난해 7~9월 12만2744건에 비해 11만3,729건 92.66% 급증했다.

정보량 2위는 총 21만1281건을 기록한 '롯데백화점'이었으며 지난해 7~9월 14만5143건에 비해 6만6138건 45.57% 증가했다.

이어 '신세계백화점'은 3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7~9월 8만391건에서 올 같은 기간 11만4729건으로 3만4338건 42.71% 늘었다.

3개 백화점 모두 지난해 3분기에 비해 40~90%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 지난해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 순풍…백화점 빅3 중 관심도 톱

빅3 백화점 중 호감도가 가장 높은 곳은 '롯데백화점'이었다.

'롯데백화점'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73.79%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신세계백화점'이 순호감도 69.93%를 기록,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1위 '현대백화점'은 61.96%로 백화점 3개사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고전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음을 방증해주고 있다.

참고로 취합한 자료 중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