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신한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順

김수아 기자

2021-01-18 08:59:25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신한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8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97,8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04,286개와 비교하면 0.4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신한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順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순위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DGB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410 미디어지수 741,463 소통지수 708,278 커뮤니티지수 423,352 사회공헌지수 469,7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0,2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7,642와 비교하면 37.33% 상승했다.

2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0,744 미디어지수 732,966 소통지수 355,194 커뮤니티지수 422,733 사회공헌지수 314,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5,89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10,553과 비교하면 14.95% 상승했다.

3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5,165 미디어지수 520,170 소통지수 496,078 커뮤니티지수 498,969 사회공헌지수 420,5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0,9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95,511과 비교하면 2.52% 상승했다.

4위,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768 미디어지수 826,378 소통지수 662,756 커뮤니티지수 613,753 사회공헌지수 514,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9,5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61,069와 비교하면 14.16% 상승했다.

5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7,523 미디어지수 183,242 소통지수 393,637 커뮤니티지수 282,364 사회공헌지수 250,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7,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20,045와 비교하면 6.42% 하락했다.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신한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2001년 설립된 신한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하고 있다.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에는 (주)제주은행, (주)신한은행, 신한카드(주), 신한금융투자(주), 신한생명보험(주), 신한BNPP자산운용(주), 신한캐피탈(주), (주)신한저축은행 등이 있으며, 2018년에 오렌지라이프와 아시아신탁을 편입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04,286개와 비교하면 0.4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49% 하락, 브랜드이슈 4.53% 상승, 브랜드소통 135.08% 상승, 브랜드확산 57.14% 상승, 브랜드공헌 48.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