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4월 16일부터 2020년 5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78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01,928개와 비교하면 12.2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5,989 미디어지수 694,877 소통지수 530,231 커뮤니티지수 187,639 시장지수 1,161,777 사회공헌지수 7,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7,95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216와 비교하면 4.08%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6,092 미디어지수 78,276 소통지수 82,499 커뮤니티지수 41,879 시장지수 51,753 사회공헌지수 7,4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7,956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08,651와 비교하면 2.64% 상승했다.
4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8,107 미디어지수 91,007 소통지수 124,775 커뮤니티지수 86,823 시장지수 111,618 사회공헌지수 6,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01,550 와 비교하면 25.49% 하락했다.
5위, 코스맥스 ( 대표 최경, 이병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413 미디어지수 184,207 소통지수 167,720 커뮤니티지수 75,865 시장지수 111,047 사회공헌지수 6,5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9,79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57,416와 비교하면 21.39% 하락했다.

이어 "2020년 5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01,928개와 비교하면 12.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2% 하락, 브랜드이슈 11.42% 하락, 브랜드소통 30.91% 하락, 브랜드확산 15.75% 하락, 브랜드시장 10.253% 상승, 브랜드공헌 18.1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16일부터 2020년 5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