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4월 11일부터 2020년 5월 12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3,645,2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4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45,973,697개와 비교해보면 26.8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103 미디어지수 944,163 소통지수 1,421,244 커뮤니티지수 566,170 사회공헌지수 99,6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4,31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835,783와 비교하면 24.23% 하락했다.
2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1,933 미디어지수 708,122 소통지수 886,446 커뮤니티지수 300,482 사회공헌지수 57,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4,1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26,419와 비교하면 32.84% 하락했다.
3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4,521 미디어지수 909,092 소통지수 754,419 커뮤니티지수 493,185 사회공헌지수 93,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04,5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09,142와 비교하면 27.32% 하락했다.
4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3,426 미디어지수 1,063,473 소통지수 518,562 커뮤니티지수 506,864 사회공헌지수 60,2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2,59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633와 비교하면 7.80% 하락했다.
5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1,587 미디어지수 792,741 소통지수 680,922 커뮤니티지수 598,114 사회공헌지수 67,1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0,51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524와 비교하면 12.18%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