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3월 21일부터 2020년 4월 22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31,875,7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49,365,926개와 비교하면 35.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향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말론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81,855 소통지수 1,181,993 커뮤니티지수 1,113,3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7,209 가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79,567와 비교하면 28.77% 하락했다.
2위, 불가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10 소통지수 704,338 커뮤니티지수 990,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5,878가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51,907와 비교하면 46.34% 하락했다.
3위, 샤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072 소통지수 962,916 커뮤니티지수 738,0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9,044 가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44,211와 비교하면 53.04% 하락했다.
4위, 크리드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843,640 소통지수 510,220 커뮤니티지수 522,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6,215 가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467와 비교하면 69.11% 상승했다.
5위, 딥디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704 소통지수 706,684 커뮤니티지수 787,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8,828가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96,438와 비교하면 22.4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향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21일부터 2020년 4월 2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