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런닝맨 順

기사입력 : 2020-04-05 10:5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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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런닝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16,258,1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5,02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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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스터트롯,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아내의 맛,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구해줘 홈즈, 해피투게더,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편스토랑, 노래가 좋아, 복면가왕, 하트시그널, 사랑의 콜센타, 슈가맨,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대탈출, 1박2일,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집사부일체, 전국노래자랑, 밥블레스유, 뭉쳐야찬다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33,933 미디어지수 9,053,469 소통지수 7,379,169 커뮤니티지수 3,038,374 시청지수 4,407,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12,3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849,874와 비교하면 20.64% 상승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4,371 미디어지수 2,230,009 소통지수 4,922,643 커뮤니티지수 1,909,423 시청지수 1,308,6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85,080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41,781와 비교하면 20.63% 상승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5,229 미디어지수 1,214,730 소통지수 4,099,398 커뮤니티지수 1,110,491 시청지수 753,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92,93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38,819 와 비교하면 72.52% 상승했다.

4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4,254 미디어지수 1,244,217 소통지수 3,168,183 커뮤니티지수 1,088,559 시청지수 1,074,0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29,281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713,092와 비교하면 4.40% 하락했다.

5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6,558 미디어지수 1,603,593 소통지수 2,432,813 커뮤니티지수 1,889,776 시청지수 728,3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1,13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869,531와 비교하면 16.60%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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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스터트롯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5,02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82% 상승, 브랜드이슈 16.99% 상승, 브랜드소통 24.78% 상승, 브랜드확산 23.20% 상승, 브랜드소비 8.59%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좋아하다, 감사하다, 우승하다' 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문자투표, 시청률"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7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0년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미스터트롯,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아내의 맛,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구해줘 홈즈, 해피투게더,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편스토랑, 노래가 좋아, 복면가왕, 하트시그널, 사랑의 콜센타, 슈가맨,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대탈출, 1박2일,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집사부일체, 전국노래자랑, 밥블레스유, 뭉쳐야찬다,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정글의 법칙, 개는 훌륭하다, 끼리끼리, 개그콘서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라스트싱어, 수미네 반찬, 트롯신이 떳다, 옥탑방의 문제아들, 신서유기, 도시어부, TV는 사랑을 싣고, 편애중계, 방구석1열, 도레미마켓, 코미디빅리그, 오지GO, 선을 넘는 녀석들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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