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2월 22일부터 2020년 3월 23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216,4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598,775개와 비교하면 17.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한국소비자모니터와 함께 브랜드 모니터를 진행한 것도 포함됐다.

2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3,921 미디어지수 240,126 소통지수 1,603,757 커뮤니티지수 1,546,043 시장지수 557,375 사회공헌지수 26,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7,91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91,446와 비교하면서 19.39% 하락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306 미디어지수 310,018 소통지수 706,626 커뮤니티지수 714,388 시장지수 1,334,996 사회공헌지수 21,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9,56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632와 비교하면서 6.60% 상승했다.
4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440 미디어지수 178,469 소통지수 608,868 커뮤니티지수 651,443 시장지수 925,915 사회공헌지수 47,5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8,6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4,983와 비교하면서 0.50% 상승했다.
5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575 미디어지수 211,150 소통지수 898,589 커뮤니티지수 655,883 시장지수 551,028 사회공헌지수 10,6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4,92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78,436와 비교하면서 105.77% 상승했다.

이어 "2020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류, 면제품, 농수산 가공품 사업을 하고 있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2019년 9월 기준 카레 81.1%, 3분류 93.1%, 참기름 39.5%, 라면 26.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2일부터 2020년 3월 23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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