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2월 21일부터 2020년 3월 22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42,969,646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69,156,246개와 비교하면 37.8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도 포함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792 소통지수 2,446,605 커뮤니티지수 1,580,8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3,29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19,165 와 비교하면 12.31% 상승했다.
2위, 케라시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206 소통지수 2,400,300 커뮤니티지수 1,477,5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2,0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56,810와 비교하면 16.71% 하락했다
3위, 미쟝센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945 소통지수 1,725,255 커뮤니티지수 1,030,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1,504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48,095와 비교하면 11.59% 하락했다
4위, 부케가르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284 소통지수 1,550,430 커뮤니티지수 975,6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6,33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49,976 와 비교하면 39.18% 하락했다
5위,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875 소통지수 1,278,900 커뮤니티지수 785,9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4,72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03,332와 비교하면 19.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1일부터 2020년 3월 2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