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결과 '이재용 부회장' 선두 복귀

김수아 기자

2020-03-06 07:52:57

CEO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결과 '이재용 부회장' 선두 복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CEO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이재용 2위 현대자동차 정의선 3위 카카오 김범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빅데이터뉴스와 2020년 2월 5일부터 2019년 3월 5일까지의 61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1,103,887개를 분석하여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364,833개와 비교하면서 19.1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CEO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결과 '이재용 부회장' 선두 복귀
​2020년 3월 CEO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재용, 정의선, 김범수, 신동빈, 구광모, 최태원, 황창규, 조원태, 이재현, 손태승, 김남구, 김정태, 윤종규, 이해진, 김태오, 김지완, 서정진, 최정우, 김광수, 김승연, 김병원, 방준혁, 박정원, 정지선, 구자열, 정몽규, 정몽진, 허태수, 서경배, 김상열 순으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이재용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9,258 소통지수 47,177 커뮤니티지수 31,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5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2,428와 비교하면서 25.85% 하락했다.

2위, 현대자동차 정의선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354 소통지수 27,850 커뮤니티지수 37,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730와 비교하면서 77.34% 상승했다.​

3위, 카카오 김범수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790 소통지수 17,441 커뮤니티지수 30,4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6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569와 비교하면서 282.56% 상승했다.

4위, 롯데 신동빈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519 소통지수 24,436 커뮤니티지수 27,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7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7,156와 비교하면서 70.61% 하락했다.

5위, LG 구광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976 소통지수 21,944 커뮤니티지수 19,1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9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870와 비교하면서 88.57% 상승했다.


CEO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결과 '이재용 부회장' 선두 복귀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CEO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이재용 브랜드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364,833개와 비교하면서 19.1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21.72% 하락, 브랜드소통 19.00% 하락, 브랜드확산 16.45%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20년 2월 5일부터 2019년 3월 5일까지의 61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1,103,887개를 가지고 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진행했다.

2020년 3월 CEO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CEO 브랜드는 구광모, 구자열, 김광수, 김기홍, 김남구, 김범수, 김상열, 김승연, 김재철, 김정주, 김정태, 김준기, 김지완, 김태오, 김홍국, 박문덕, 박성수, 박정원, 박찬구, 박현주, 방준혁, 서경배, 서정진, 손태승, 신동빈, 신창재, 우오현, 유경선, 윤세영, 윤종규, 이만득, 이명희, 이성희, 이순형, 이우현, 이웅열, 이재용, 이재현, 이준용, 이중근, 이해진, 이호진, 장세주, 장형진, 정몽규, 정몽원, 정몽준, 정몽진, 정의선, 정지선, 정창선, 조남호, 조동길, 조석래, 조양래, 조원태, 조정호, 최정우, 최태원, 허태수, 황창규 이다.

2020년 3월 CEO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기업 브랜드는 교보생명,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대림,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영풍, 우리금융,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나금융,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 BNK금융, CJ, DB, DGB금융, GS, JB금융, KB금융, KCC, KT, LG, LS, NH농협금융, OCI, SK, SM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