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20억 규모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

기사입력 : 2020-02-21 11:38:20
center
이미지 제공 = 우아한형제들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우아한형제들은 “라이더 치료비, 생계비 보전을 위해 조성한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은 배달의민족과 일하지 않더라도 배달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누구든 신청이 가능하다”고 21일 밝혔다.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은 외식업 배달원들의 안전과 생계 보호를 위해 지난해 5월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가 사재 20억원을 출연해 조성했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은 지난해 5월~올해 1월까지 총 9명의 라이더에게 사고로 인한 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했다.

지원 현황을 분석해 보면 실제 대상자는 모두 배민라이더스가 아닌 중국집 소속 라이더나 배달 대행업체 소속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운 1인 가구로 배달 업무에 나섰다가 사고가 발생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라이더들이었다.

사고 유형은 배달 후 복귀 시 교통사고나 도로 사정으로 인한 사고가 많았다.

9명에게 지급된 비용은 총 6,100여만원으로 이 가운데 치료비가 4,310만원, 생계비가 1,523만원 지급됐다.

1차년도 예산은 3억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우선 소진할 계획이다.

‘라이더 살핌 기금’은 배달 음식점 종사 라이더들 중 생계의 어려움이나 신용 상의 문제 등으로 인해 보험 가입조차 어려운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사고 시 1,000만원 한도로 최대 500만원의 생계비와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기금이다.

신청 방법은 응급실을 갖춘 전국 321곳의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사회복지사에게 라이더가 직접 신청하거나, 의료사회복지사가 직접 모니터링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취합하여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지원 대상자 선정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가 의료, 경제적 지원 적합여부를 판정하고 지원 금액을 결정하는 등 소정의 심의 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과 일하지 않더라도 배달원이라면 누구나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보다 많은 분들이 생계비와 치료비 걱정을 덜기를 기대한다”며 “업계 1위 사업자라는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다양한 라이더 지원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