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1월 16일부터 2020년 2월 17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045,38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51,458개와 비교하면 2.6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 대표 이해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416 미디어지수 743,829 소통지수 415,923 커뮤니티지수 484,336 시장지수 4,623,233 사회공헌지수 443,2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12,0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668,816와 비교하면 16.81% 하락했다.
2위, 위닉스 ( 대표 윤희종, 윤철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569 미디어지수 369,243 소통지수 1,136,160 커뮤니티지수 1,081,920 시장지수 424,381 사회공헌지수 47,9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6,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89,409와 비교하면 36.10% 상승했다.
3위, 경동나비엔 ( 대표 손연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539 미디어지수 242,065 소통지수 384,823 커뮤니티지수 404,817 시장지수 470,179 사회공헌지수 697,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4,81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39,449와 비교하면 13.64% 상승했다.
4위, 하츠 ( 대표 김성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686 미디어지수 469,168 소통지수 403,004 커뮤니티지수 1,003,667 시장지수 86,180 사회공헌지수 129,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8,58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87,807와 비교하면 14.85% 하락했다.
5위, 신일산업 ( 대표 정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416 미디어지수 95,650 소통지수 495,998 커뮤니티지수 570,184 시장지수 111,831 사회공헌지수 508,2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2,30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09,050와 비교하면 4.14% 상승했다.

이어 "2020년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51,458개와 비교하면 2.6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30% 상승, 브랜드이슈 7.84% 상승, 브랜드소통 6.85% 하락, 브랜드확산 17.06% 상승, 브랜드시장 11.89% 하락, 브랜드공헌 55.7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6일부터 2020년 2월 17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